기업의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방법

기업이나 브랜드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직접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행위이고 다른 하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행위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브랜드가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행위 자체를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상당수의 기업이나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소셜미디어 페이지 운영이 마케팅 행위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지 다른 기업이나 브랜드 모두가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어서, 그냥 따라서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렇다 보니 소셜미디어 페이지 운영의 목적이 없어서 콘텐츠가 중구난방이 되고, 이벤트 등을 통해서 팔로워를 끌어 모아도 이들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페이지 운영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되는 것은 운영의 목적입니다. 고객과의 대화가 목적인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인지, 자발적인 브랜드 홍보대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인지가 뚜렷해야 합니다.


목적이 정해지면 목적에 맞는 잠재고객을 설정하고, 잠재고객에게 맞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형태와 내용이 모두 중요합니다. 형태는 짧은 글, 긴 글, 사진, 동영상일 수 있으며, 내용은 스낵(snack) 콘텐츠, 정보, 교육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페르소나를 우선 만들고, 해당 페르소나가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일지 고민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 잠재고객, 콘텐츠의 형태, 콘텐츠의 내용이 정해지면 여기에 맞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은 가장 무난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모든 형태의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보통 편하게 쉬면서 지인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 접속합니다. 이용자 수는 하락하고 있으나 여전히 1위 플랫폼이며 30~40대가 주로 이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또는 짧은 동영상 중심이며 콘텐츠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에 스토리가 들어 있을 수록 반응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짧은 동영상 형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20~30대가 주로 이용하며 국내에서는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중심의 플랫폼이며 예능이나 교육적인 콘텐츠를 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플랫폼과는 다르게 검색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틈새를 잘 파고들면 좋습니다. 트위터나 링크드인은 국내에서 이용자 층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까지 정해지면 이제 콘텐츠 운영 전략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 수준의 콘텐츠를 얼마나 자주 배포할 지를 정해야 합니다. 특히, 잠재고객에 따라 콘텐츠가 주로 소비되는 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배포하는 시간도 다양하게 실험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콘텐으의 공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로 인해서 빠르게 확산(word of mouth)되는 바이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실패하거나 1회성에 그치고 맙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콘텐츠 운영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럴 콘텐츠 전략의 함정에 빠지는 이유중 하나는, 도달(리치, reach)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운영 전략을 세우고 운영을 한다고 해도 충분한 도달을 만들기 까지에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수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각 플랫폼의 광고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특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광고 타겟팅만 잘 되면 광고에 대한 반응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네오캡과 함께하면?


네오캡에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째는 컨설팅 서비스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알맞는 목적, 잠재고객, 콘텐츠 전략 및 운영 전략을 설정해 드립니다. 둘 째는 콘텐츠 제작을 대행해 드립니다. 세 번째 서비스는 소셜미디어 전문가와 함께 운영을 대행해 드립니다. 네오캡에서 제작 및 운영 대행이 가능한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유튜브입니다.

주식회사 네오캡

서울 중구 명동길 13, 7층

t. 02-558-0323

e. contact@neoc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