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오늘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개인 사업자를 막론하고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의 잠재고객이나 마케팅 예산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플랫폼이 구분될 뿐, 소셜미디어 페이지는 현대의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필수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뉴스레터는 반드시 해야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붙는 대상입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콘텐츠 마케팅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방법인 뉴스레터는 우선 구독자의 개인정보를 받아야 하고, 제목에는 (광고)라는 글자가 붙기도 하며, 피싱(phishing)으로 오해받기도 하고, 스팸함 또는 대량발송 이메일 거부 필터에 걸려서 구독자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뉴스레터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마케팅 보다 40배 가량 높은 구매전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E-mail remains a significantly more effective way to acquire customers than social media - nearly 40 times that of Facebook and Twitter combined.

Nora Aufreiter, Julien Boudet, and Vivian Weng,

Why Marketers should keep sending you e-mails,

McKinsey & Company, January 1, 2014



뉴스레터는 구독이라는 장벽을 이미 통과한 잠재고객에게만 전달되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높은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뉴스레터의 효용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제대로 된 뉴스레터 마케팅을 펼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선, 뉴스레터의 구독자 입장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경우가 그렇습니다. 상당수의 뉴스레터는 구독자가 받아 보고 싶은 내용이 아니고 브랜드가 고객에게 우겨 넣고 싶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주제일지라도 콘텐츠의 내용이 충실하지 못한 경우가 그렇습니다. 가령, 관심을 끌만한 제목이지만 내용에서 빈약한 모습이 반복될 경우, 뉴스레터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뉴스레터는 브랜드의 이야기를 구독자에게 전달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뉴스레터의 콘텐츠를 통해서 브랜드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어 신뢰를 쌓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내용과 디자인을 실험해 보고 이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개봉율, 링크 클릭율 등) 우리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방문자수 대비 뉴스레터 구독자수는 웹페이지의 성과분석에서도 매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네오캡의 뉴스레터 서비스는 어떤게 있나요?


네오캡에서는 뉴스레터의 콘텐츠 제작과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대행 서비스는 특집성 뉴스레터가 필요할 때, 네오캡의 전문 카피라이터가 콘텐츠를 제작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뉴스레터 운영 대행 서비스는 콘텐츠 제작 서비스에 전문 디자이너, 그리고 뉴스레터 운영자가 장기적인 운영 전략과 실행을 함께 모색합니다.

주식회사 네오캡

서울 중구 명동길 13, 7층

t. 02-558-0323

e. contact@neoc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