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

네오캡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해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문의는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예산에 대한 것입니다. 실제로 문의 내용 자체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얼마나 들까요?”의 한 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예산 중 80% 이상은 인플루언서에게 지불되며, 인플루언서 한 명이 요구하는 금액은 적게는 0원부터 (이런 경우에는 제품 후원 같은 다른 보상이 필요함) 많게는 1억원이 넘는 금액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예산을 책정하기 전에 먼저 어떠한 인플루언서가 적합한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우선 인플루언서를 구분하는 방법에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influence)에 기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실제 영향력을 측정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해외에서는 구체적인 구분 보다는 개념적인 접근으로 셀레브리티 - 메가 인플루언서 - 미드티어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브랜드 대변인 등과 같은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팔로워(또는 구독자) 숫자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메가(mega) - 매크로(macro) - 마이크로(micro) - 나노(nano)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구분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오캡에서 사용 중인 유튜브 인플루언서 구분 체계



메가 인플루언서의 경우에는 팔로워 수가 많기 때문에 높은 리치(reach)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0만 조회수는 TV의 시청률로 치면 약 3% 수준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PPL로 노출된다고 해도 상당히 큰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용 외적인 문제로는 장르의 편중화 문제도 있습니다. 국내 메가 인플루언서 중 상당수는 음악, 키즈, 먹방이며 다른 장르의 경우에는 메가 인플루언서의 수가 적다 보니 음악, 키즈, 먹방 장르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면 단순히 리치만을 목표로 하는 경우라면 인피드(in-feed)나 범퍼(bumper) 광고에 집행비를 많이 쓰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앞서 인플루언서를 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로 구분하는 것은 영향력에 기반하는 구분 방법이지만 실제 영향력을 대변하지는 못한다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실제 영향력에는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콘텐츠 내용, 브랜드의 제품/서비스 세 가지의 연관성이 매우 중요한데, 단순히 팔로워(또는 구독자) 수에 기반한 영향력 구분법에는 이러한 내용이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 보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매력은 리치 보다는 높은 구매전환율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네오캡에서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브랜드가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격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도 관련된 콘텐츠를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별로 콘텐츠 특성을 파악하고 댓글을 통해서 시청자 반응도 꾸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내용적으로 연관성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찾은 다음에는 분석 툴을 활용해서 콘텐츠의 조회수 변화 추이, 구독자 수의 변화 추이, 콘텐츠의 게시 추이 등을 분석해야 보다 정확한 기대효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소셜블레이드(socialblade)와 같은 툴을 사용하기도 하며, 네오캡에서는 보다 특화된 자체 솔루션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오캡은 어떻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지원하나요?


네오캡은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여러 산업을 지원한 것만이 아니고 여러 형태의 (가령 구매촉진, 브랜드 인지도 제고, 채용안내, 브랜드 소식 전달 등) 마케팅 캠페인에 인플루언서를 결합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영향력 분석을 위한 시스템 개발 등, 해당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에 기반하여 최적의 인플루언서를 추천해 드립니다. 네오캡의 서비스는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인플루언서와의 계약과 콘텐츠 제작 이후 배급까지 전 과정에 대한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네오캡

서울 중구 명동길 13, 7층

t. 02-558-0323

e. contact@neoc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