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살펴보기 (1) - 마케팅 캠페인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소비자의 행동과 소비 패턴 변화로 화상회의, 온라인 교육, 전자상거래, 음식배달 서비스와 같은 비접촉(언택트, contact-less) 산업이 성장하게 된 반면 관광업계, 극장가, 결혼식 관련 업종 등은 돌파구를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역시 변하고 있는데 소비자의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더욱 증가하면서 콘텐츠 마케팅이 또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통해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행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Content marketing is the only marketing left.

Seth Godin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부쩍 늘어나고 있지만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는 오래되었습니다. 장난감 회사 하스브로(Hasbro)가 지.아이.조(G.I. Joe) 피규어 판매를 위해서 TV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던 것이나, 자동차 타이어 회사 미쉐린(Michelin, 프랑스식 발음은 미슐랭)이 식도락 여행으로 타이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레스토랑 가이드를 만든 것도 모두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그런데 애니메이션이나 레스토랑 가이드를 만드는 것은 그것 나름대로의 전문성이 필요하고 쉽게 따라하기가 어려운 일이다 보니 콘텐츠 마케팅은 오랫동안 브랜드가 미디어 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브랜드 저널리즘이나 네이티브 광고와 같은 과도기적인 모델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에 기반한 소셜미디어 시대가 오면서 콘텐츠 마케팅의 진입 장벽은 낮아지고 동시에 마케팅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모범적인 사례 중에서 나이키(Nike)의 “Unlimited 캠페인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중에서 나이키는 오랫동안 승리를 위한 “최고의 성능”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왔으며 2016년 하반기에 진행된 Unlimited 캠페인은 최고 성능 이상의, “한계가없다”에 대한 도전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진행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TV 광고와 서울, 뉴욕, 런던 등지에서의 오프라인 행사와 함께 진행된 이 캠페인은 Unlimited 라는 해시태그를 활용하는데 그 뒤에 you, will, future, together, courage와 같은 단어를 붙이기도 하고 나이키와 계약된 유명 스포츠 스타가 참여한 콘텐츠에는 Serena Williams, Ashton Eaton, Alex Morgan 등을 붙였으며 한계가 없음에 도전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및 개시하였습니다.


Unlimited 캠페인의 영상 조회수는 도합 2억 7500만, 일반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만들어진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도 8만여 개 이상이 생성되면서 Unlimited 캠페인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Nike Unlimited의 런던 오프라인 이벤트 신청 페이지 (https://www.nike.com/events-registration/event?id=44816)



두 팔과 두 다리가 없는 등산가 Kyle Maynard




의족 육상성수 Scout Bassett



캠페인 성공을 위해서 우선은 주제의 선정이 적절해야 합니다. Unlimited 라는 주제는 남들 과의 경쟁 보다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이미 최고인 선수나 아니면 신체적으로 제약이 있는 사람도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는다는 주제가 있으며 브랜드의 제품/서비스가 이러한 주제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적절한 콘텐츠의 생산입니다. 이는 단순히 주제와 어울리는 인물의 선정만이 아니고 미디어 플랫폼에 (TV, 유튜브, 인스타그램, 오프라인 이벤트) 어울리는 형태로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배포되어야 합니다.



네오캡의 마케팅 캠페인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네오캡은 우선 소셜미디어 상에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기존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캠페인에 적합한 주제를 찾는 것을 도와드립니다. 주제가 선정되면 전체적인 캠페인 구성, 캠페인과 이를 배포하는 플랫폼에 알맞은 콘텐츠 형태와 인플루언서를 찾아드리고 기획업무, 그리고 구체적인 실행 단계에서는 인플루언서 계약부터 콘텐츠의 제작, 배포, 성과분석의 전과정을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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